close

안녕하세요 프렉티코 아르떼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한강백팩의 소재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일명 한강백팩 해부하기 ? 혹은 분해하기 ?  진짜 분해 아니옵니다 ^^
먼저 제품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는 기본 스펙입니다.
제품명
한강백팩 S HanGang Backpack S
 소재
가죽
겉감안감
기타
Material
소가죽 (Vegetable-tanned Cow Leather from Italy)
블랙 : 코듀라 640D (Nylon 84%, Polyurethane 16%)
블루, 브라운 : 헤링본 폴리코튼 혼방 (Herringbone Poly Cotton Blended Canvas, Water-repellent Textile)
나일론 100% (210D Nylon Oxford)
YKK Vislon Zipper, Woojin Plastic Hardware
사이즈
(W x H x D)
32 x 39 x14(cm), 상단 가로 (Top width) : 42(cm)
무게
790g
제조사
프렉티코 아르떼 Practico Arte.
제조국
한국 Seoul, Korea

 

요약해서 정리를 하다보니 소가죽이구나.. 코듀라네 .. YKK ? 비슬론은 뭐지?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있지요

그래서 좀 더 이야기 해드릴게요. 아마도 알면 알수록 한강백팩을 더 애정하게 되실거에요 :)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한강백팩의 원단(겉감과 안감)
한강백팩은 블랙, 블루, 올리브 세 가지 컬러입니다.
블랙은 코듀라, 블루와 올리브는 헤링본 겉감을 사용했습니다.
블랙 / 블루와 올리브

프렉티코아르떼_한강백팩
코듀라 CORDURA
프렉티코 아르떼_한강백팩_코듀라
블랙의 소재는 코듀라입니다. 고기능성 소재로 유명한 듀퐁사의 코듀라 원단은  아웃도어 용품 전반에 폭넓게 사용되지요. 원래는 악천후와 생존력이 요구되는 군사용으로 개발된 소재랍니다. 비가 새어들 틈이 없이 조밀한 직조로 되습니다.- 높은 내마모성과 인장강도(뚫리거나 찢어지지 않고 견디는 능력) 내구성은 일반 면의 10배, 폴리에스테르의 3배, 질기기로 유명한 나일론의 2배입니다.
- 우수한 경량성  폴리에스테르 대비 25% 가볍습니다.
- 뛰어난 흡습속건조능력  순면의 2.5배
- 열로부터 인체를 보호  열에 녹아내리지 않기 때문에 원단이 녹아서 피부에 달라붙어 화상을 입는 일도 없습니다.
- 탁월한 오염 방지 생활 방수는 기본이며, 변색이 잘 되지 않습니다.
※ 세탁 방법은 미지근한 물에 연성이나 중성세제를 풀어준 후 그 물로 빨래를 해준 다음 자연건조를 시키면 됩니다. 드럼세탁기나 건조기 사용은 피하시는게 좋아요. 한강백팩 블랙은 오염이 쉽게 되지 않아 물티슈로 쓱 닦아주시기만 해도 깨끗하게 관리가 잘 됩니다.부자재 시장에 나와있는 원단이 만족스럽지 않았어요. 결국엔 발수, 내구성을 지니면서 브롬톤과 어울리는 원단을 사용하고 싶어 전문원단회사와 함께 개발했습니다. (포터 Porter, 투미 TUMI, 마스터피스 master-piece, 그레고리 Gregory, 첨스 Chums 등 전세계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에 공급이 된다고 합니다) 코듀라 제작을 위한 첫 미팅 때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같은 코듀라라고 해도 종류가 워낙에 많기 때문에 선택의 고민이 많았었죠. 직조 방식, 실의 굵기, 후가공은 어떻게 할지… 쉽사리 정할 수 없었습니다. 미니멈 오더량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저희가 필요한 양보다 5배를 오더해야하는 리스크가 있었지만 제품에 대한 욕심 때문에 개발하게 되었습니다.한강백팩의 블랙은 빛에 따라 다양한 빛깔을 보여지는데, 최고급 원단에서만 보여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아우라라고나 할까요. 쓰면 쓸수록 매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역시 원사부터 다르다는…^^

 

헤링본 Herringbone Poly Cotton Blended Canvas

프렉티코아르떼_practicoarte_한강백팩_HGBPS_brompton_브롬톤

한강백팩의 올리브와 브라운의 겉감 소재는 헤링본 트윌의 직조방식으로 폴리와 코튼이 혼방된(Poly 75%, Cotton 25%) 캔버스입니다. 헤링본 코트, 헤링본 자켓, 헤링본 패턴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헤링본 무늬가 주는 클래식함은 기본으로 구김도 적고 내구성 또한 뛰어납니다. 은은한 광이 돌아 고급스러움 뿐 아니라 특유의 탄력감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컬러에는 좀 더 감성적이면서 기능성 또한 유지하려고 정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발수처리가 된 원사로 직조했기 때문에 물이 바로 스미지 않고 또르르 튕겨내게 됩니다. 내구성을 갖기 위해 코튼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폴리가 채워주게 되었습니다. 같은 컬러의 염색이어도 폴리와 코튼에 따라, 헤링본 패턴에 의해서 같은 컬러에서도 다양한 색감이 발색이 됩니다. 그래서 여러번의 B/T(테스트 염색)를 하게 되었고, 만족할 만한 컬러를 얻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기능성, 심미성을 갖춘 최적의 비율로 혼방된 원단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

 

 

 

나일론 옥스포드 210D Nylon Oxford

IMG_1206

안감의 소재는 210D 나일론 옥스포드입니다. D(데니어)는 원사의 굵기를 말하는데 숫자가 높아질 수록 상대적으로 실이 굵어집니다. 나일론은 마모가 적고 강력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한강백팩의 내부까지 오래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백패킹 배낭에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방수의 기능은 기본이고, 가벼운 재질감으로 한강백팩의 경량에도 일조하였지요 :) 

 

 

이탈리아 베지터블 소가죽 Vegetable-tanned Cow Leather from Italy

이탈리아 베지터블 소가죽을 사용합니다. 가죽에 보강재를 덧대고 싶지않았기 때문에 단단하고 두께감 있는 가죽을 사용했습니다. 스크래치나 주름 등을 덮지않고 자연스럽게 살렸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매끈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사용할수록 자연스럽게 에이징되는 매력적인 가죽이랍니다.

지퍼 Zipper
2017-12-01 12;24;32
세계 시장 50%가 일본 YKK의 기술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YKK는 품질은 말할 것도 없고, 가격 또한 퀼리티에 비례해 고가의 지퍼입니다. 그래서 지퍼날만 YKK를 사용하고 지퍼 헤드 부분은 저렴한 제품을 사용한다던지, 헤드만 YKK를 사용한다던지 하여 원가를 줄이는 곳도 있다고 해요. 그런데 아마 그런 제품을 계속 사용하다보면 열고 닫을 때의 사용감이 많이 다르답니다.

Little Parts, Big Differnce

 

 

YKK의 설립자 요시다 타타오의 철학이 있어요 .

Cycle of Goodness 선(善)의 순환 : “No one prospers without rendering benefit to others.” 타인의 이익을 도모하지 않고서는 자신의 번영은 없다.

 

그리고 포터가방으로 유명한 요시다 기치조가 설립한 요시다 컴퍼니의 철학을 저희 PA도 닮고자 합니다.
‘一針入魂 (일침입혼 : 한 땀 한 땀 영혼을 담아라)’
어느 작은 부분 하나라도 최선을 다하면 큰 차이를 가져올거라고 믿습니다^^

PA의 기존 가방에 들어가는 금속 지퍼들은 모두 YKK 중에서도 최상위라인에 속하는 엑셀라(EXCELLA)를 사용해왔어요. 처음 한강백팩 샘플을 제작할때도 엑셀라를 사용했지만 들어가는 면적이 커지다보니 무게가 상당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YKK 비슬론으로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탁월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슬론은 튼튼한 내구성 뿐 아니라 지퍼날 사이에 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어 기본 생활방수가 됩니다. (but 장시간 물과의 접촉을 피해주세요)

플라스틱 하드웨어 Plastic Hardware
2017-12-01 12;26;10
WOOJIN PLASTIC 버클 세계 1위 기업, 우진 플라스틱을 아시나요? 우주로 나아간다는 의미의 우진은 현재 세계적으로 인정한 세계 1위 버클 제작 브랜드입니다. 의류, 가방, 텐트 등 여러 제품의 부자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나이키에 들어가는 모든 버클 뿐만 아니라 파타고니아, 피엘라벤, 노스페이스, 포터, 그레고리, 비즈빔, 발리스틱 등 세계 명품,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영하 40도 영상 50도 온도변화에도 버틸 수 있는 튼튼한 내구성과 섬세한 마감처리까지 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인지 이해하실 거에요.한강백팩에 들어가는 버클, D링 등의 하드웨어는 지퍼와 마찬가지로 플라스틱입니다. 자전거에 장착한다는 점에서 금속보다 상대적으로 가벼우면서 어깨끈의 탈부착 기능성을 갖춘 하드웨어입니다. 제품의 목적과 기능에 맞게 소재를 잘 선택하는 것은 어렵지만 즐거운 작업입니다.
 
실 Serafil 100% Polyester Multi-filament Thread
2017-12-01 12;28;07
품질 좋은 원단과 부자재들을 합쳐 하나의 가방을 만들어주는 실 역시 아주 중요합니다.  한강백팩에는 독일 AMANN社의 세라필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포르쉐, 페라리, 람보르기니 시트에 사용되는 명품 재봉사입니다. 한 때는 중국 공장 생산이었지만 지금은 모두 철수하고 100% 독일에서 생산하는 독일제 재봉사입니다.  160년 역사를 가진 세라필은 윤이 나고 견사처럼 보입니다. 최적의 마찰 저항과 강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같은 폴리에스테르실이라도 국내산 실과 텐션이 달라 실제 박았을 때의 땀 간격이나 모양이 다르게 나옵니다. 일광 견뢰도 및 세탁 견뢰도 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은은한 고급스러움이 이런 곳에서 나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후크 앤 루프 Hook & Loop 일명 찍찍이 또는 벨크로
2017-12-01 12;28;43
2017-12-01 12;28;47
PA의 ‘후크앤루프’에도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후크앤루프가 붙였다 뗏다를 많이 반복해서 너덜너덜해진 경험이 있었습니다. 한강백팩의 프레임은 넣고 빼고를 반복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지방에 위치한 업체를 수차례 오가며 찾은 압출 후크는 추운 겨울, 더운 여름에도 체결력을 유지합니다. 일반 벨크로에 비해 7배 가량 비싼 고가지만 품질을 위해서 적용했습니다.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의 온도차에도 성능이 변화가 없는 후크와 프리미엄 루프! 써보시면 압니다.
2017-12-01 12;30;22
한강백팩 하단에 프레임을 잡아주기 위한 벨크로는 프레임을 넣은 후 가방 바닥의 가죽과 연결된 벨크로 스트랩 부분을 최대한 당겨서 살짝 힘있게 눌러주세요.

 

에필로그
PA는 느립니다. 한강백팩을 디자인하고, 샘플링하고… 써보고 고치고, 다시 수정 샘플링…샘플링….. …
좋은 가방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생색 조금 내봤어요^^
좀더 다양고 멋진 제품 준비 중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감사합니다 ♡

 

PA 블로그에 오시면 다양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practico/221079640592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Go top